1. 코스에서의 예의 (Courtesy on the Course) |
안전의 확인 |
|
플레이어는 스트로크 또는 연습 스윙을 하기에 앞서 클럽으로 다칠만한 가까운 곳 혹은 스트로크나 연습스윙으로 볼, 돌, 자갈이나 나뭇가지 등이 날아 사람이 다칠만한 장소에 아무도 없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
다른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 |
|
오너인 플레이어는 상대방 또는 동반경기자가 볼을 티업하기 전에 플레이하는 권리가 인정된다. 플레이어가 볼에 어드레스하거나 볼을 치고 있는 동안은 누구도 움직이거나, 말을 하거나, 볼 또는 홀의 근처나 바로뒤에 서서는 안된다. 누구도 전방의 조가 볼의 도달거리 밖으로 나갈 때까지는 볼을 쳐서는 안된다.
|
플레이 속도 |
|
모든 사람을 위하여 플레이어는 지체없이 플레이하여야 한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볼이 워터 해저드 밖에서 분실 혹은 아웃오브 바운드가 될 염려가 있는 경우 시간 절약을 위해 잠정구를 쳐야한다. 볼을 찾다가 쉽게 찾지 못할 것이 분명해지면 곧 후속조에게 패스하도록 신호하여야 하며 5 분 이상 찾아본 후에 하여서는 안된다. 패스받은 후속조가 볼의 도달거리 밖으로 나갈 때까지는 플레이를 재개해서는 안된다. 한 홀의 플레이가 끝나면 플레이어는 즉시 퍼팅 그린을 떠나야 한다. 만일 어떤 조가 코스에서 지체하여 앞 조와의 간격을 완전히 한 홀 이상 비웠을 때는 후속 조를 패스시켜야 한다. |
코스의 선행권 |
|
따로 정하지 않는 한 2구로 플레이하는 조는 3구 또는 4구의 조에 우선권을 갖으며 패스할 권리도 갖는바, 이에 응하여야 한다. 단독의 플레이어는 아무 권리도 없는바 어떤 유의 조에도 양보하여야 한다. 1라운드보다 짧은 라운드를 하는 조는 1라운드 전부를 플레이하는 조를 패스시켜야 한다.
|
|
2. 코스 보호 (Care of the Course) |
벙커내의 구멍 |
|
플레이어는 벙커를 나오기 전에 자기가 만든 움푹 팬곳이나 발자국을 모두 정성껏 평탄하게 골라 놓아야 한다. |
디보트(Divot : 뜯겨진 잔디) |
|
볼 마크(퍼팅 그린 위의 볼의 낙하로 인하여 파인 곳) 및 스파이크에 의한 손상의 수리(Replace Divots;Repair Ball-Marks and Damage by Spikes) 플레이어 자신이 만든 디봇 자국과 볼에의한 모든 퍼팅그린의 손상을 정성껏 고쳐놓아야 한다. 한 조의 모든 플레이어가 그 홀의 경기를 마친 후 골프신발의 스파이크에 의한 그 퍼팅그린 위의 손상은 수리해야 한다. |
깃대, 백등에 의한 그린의 손상(Damage to Greens Flagsticks, Bags, etc) |
|
플레이어는 백 또는 깃대를 놓을 때, 퍼팅 그린을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플레이어나 캐디가 홀의 가까이에 설 때 또는 깃대를 빼거나 꽂을 때와 볼을 홀에서 집어 낼 때 홀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깃대는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홀의 중심에 제대로 세워야 한다. 플레이어는 특히 홀에서 볼을 집어 올릴 때 퍼트를 짚으므로써 퍼팅 그린을 상하게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
골프 카트(Golf Carts) |
|
골프 카트의 운행을 규제하는 주의사항을 엄수하여야 한다. |
연습 스윙에 의한 손상(Damage Through Practice Swings) |
|
연습스윙을 할 때 디보트를 끊으므로써 코스 특히 티잉 그라운드를 상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야한다
| |
3. 14가지 골프기본 예의 |
|
1. 골프볼을 칠 때 또는 연습 스윙을 할 때는 가까운 주위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한 다음 스윙을 해야 합니다. 2. 스윙할 때 돌이나 모래가 날아 사람을 다치지 않게 해야 하고 빈 스윙을 하더라도 사람을 향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앞팀이 완전히 안전거리에 벗어날 때까지 볼을 쳐서는 안됩니다. 4. 볼은 홀에서 가장 먼 사람부터 쳐야 하고 볼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5. 벙커에서 볼을 치고 나올 때에는 고무래를 사용하여 발자국을 깨끗이 정리해야 합니다. 6. 페어웨이(fairway)에서 볼을 칠 때 생긴 잔디 뭉치 또는 흙덩이는 반드시 제자리에 옮겨 놓고 밟아 주어야 합니다. 7. 그린(green)위에 생기는 볼 자국과 스파이크 자국을 조심스럽게 고쳐야 합니다. 8. 그린에 손상이 가자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9. 골프카트(golf-cart)는 지정된 길을 따라야 합니다. 10. 골프경기를 할 때는 티 오프(tee off)시간보다 넉넉하게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경기 에서는 티 오프 시간보다 늦으면 실격처리 됩니다. 11. 아무데서나 함부로 스윙연습을 하거나 시끄럽게 떠드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12. 골프에서 속임수는 예의에 어긋나는 짓입니다. 13. 클럽하우스 식당에서는 모자를 벗는 것이 예의입니다.(여성은 모자를 써도 된다) 14. 반바지를 입거나 상의를 벗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
|
골프 규칙 (The Rules of Golf) |
|
1. 골프세트는 14개 이내로 휴대한다.
2. 플레이를 지연시키지 말아야 한다.
3. 자기편이나 자신의 캐디 이외의 플레이어에게 조언을 구해서는 안되며 자기편이 아닌 플레이어에게 조언을 해서도 안된다.
4. 첫 홀에서 티업 순서는 조편성에 따르며 일반 경기에서는 가위 바위 보나 제비뽑기로 정한다.
5. 홀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볼부터 쳐야하며 홀의 승자가 다음 홀의 티업에 우선권을 갖고 순서가 잘못한 것에 대한 벌점은 없다.
6. 티업은 티의 표지로부터 2클럽 이내이며, 티 구역 밖에서 쳤을 때 매치 플레이에서는 벌점은 없으나 상대가 다시 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점을 받고 티 구역 내에서 다시 친다.
7. 볼은 클럽헤드로 쳐야하며 밀거나 끌어당기거나 떠올리지 못한다.
8. 거리측정기(쌍안경), 그립핑, 보조용품 등 경기보조물을 사요하면 경기실격이다.
9. 볼의 식별을 위해 표식해 두어야 한다. 자기 볼이라고 확인할 수 없을 때는 분실구로 처리한다.
|
|
|
1. 플레이 중에 볼이 플레이를 할 수 없을 정도로 파손되었을 때는 다른 볼로 교환할수 있으며 벌점은 없다.
2. 오구를 쳤을 때(해저드 제외), 매치 플레이 때는 그 홀의 패배, 스트로크 플레이 때는 2벌점을 받고 다시 친다.
3. 볼은 있는 그대로 쳐야 하며 규칙에서 허가된 부분을 제외하고 볼을 만져서는 안된다.
|
|
|
1. 스탠스나 스윙을 할 때 이외에는 고정물, 생장물 등을 움직이거나 구부리거나 꺽지 말아야 하며 눌러서도 안된다.
2. 코스에선 라이나 스윙구역, 경기선 등을 개선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스탠스 장소를 만들어서도 안된다.
3. 해저드는 벙커와 워터 해저드인다.
4. 볼이 벙커나 워터 해저드에 있을 때에는 다운 스윙을 하기 전에 클럽이 벙커의 모래나 워터 해저드 내의 물과 땅에 닿아서는 안된다.
5. 볼은 클럽헤드로 쳐야 하며 밀어내거나 끌어당기거나 떠올려선 안된다. 이 때 친 볼이 클럽에 다시 맞으면 1벌점을 받는다.
6. 만일 다른 그린 위에 볼이 떨어졌을 때는 드롭해야 한다.
|
|
|
1. 규칙에서 허용하기 전에는 플레이어가 그린 위의 라인을 고치지 못한다.
2. 그린 위에서는 볼을 집어올려 닦을 수 있으며 다시 놓을 때는 정확한 지점에 '리플레이스' 한다.
3. 볼의 충격으로생긴 그린위 손상(볼 자국)이나 전에 사용한 홀 자국은 고칠 수 있고 스파이크나 발자국은 고칠 수 없다.
4. 그린 위에서는 볼을 굴리거나 문질러서 그린을 시험하지 못한다.
5. 만일 볼이 가장자리에 걸쳐 있을 때는 잠시 기다리다가(10초) 볼이 안 떨어지면 다시 친다.
6. 자기의 캐디 혹은 같은 편의 경기자만이 퍼팅선을 시사할 수 있으나 퍼팅 그린면의 접촉과 퍼팅선을 가리키는 마크를 놓아서는 안된다.
7. 다른 볼이 방해가 될 때 볼을 마크하고 치우지 않으면 안된다. 그린 위에서 자신의 볼이 다른 볼을 건드리면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2벌점을 받는다.
8. 매치 플레이 때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홀 아웃해야 한다.
|
|
|
그린 위에서 친 볼이 깃대나 깃대를 잡고 있는 사람에게 맞았을 때 매치 플레이에서는 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점을 받는다.
|
|
▶ 움직이는 볼(Moved ball) - 정지한 볼이 움직여 질 때 |
|
1. 만일 볼이 플레이어, 동반자, 자신의 캐디나 휴대품에 의해 움직여졌을 때 1벌점을 받고 리플레이스한다.
2. 국외자에 의해 움직여진 볼은 벌점없이 리플레이스 하고 만일 다른 볼에 의해 움직여진 볼은 리플레이스 한다.
|
|
|
1. 볼을 집어올릴 때에는 사전에 볼의 위치를 마크해야 하며 위반 때에는 1벌점을 받고 리플레이스 한다.
2. 드롭이 허락되었을 때 플레이어는 똑바로 서서 볼을 들고 어깨높이에서 팔을 완전히 편 상태에서 드롭해야 한다. 만일 다른 플레이어나 다른 방법으로 드롭했을 경우 그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1벌점을 받게 된다.
3. 다음의 경우는 재드롭한다. 1) 해저드에 굴러 글어가거나 굴러 나왔을 때. 2) 퍼팅 그린이나 아웃 바운드에서 굴러 들어왔을 때. 3) 드롭한 볼이 처음 떨어진 지면에서 2클럽 이상 굴러가 정지했을 때. 4) 홀에 가깝게 떨어졌을 때(해저드에서 드롭한 볼은 해저드 내에 떨어져야 한다). 5) 드롭한 볼이 코스의 일부에 떨어지기 전 또는 후에 플레이어, 파트너, 자기 캐디나 휴대품에 접촉됬을 때. 6) 볼이 처음 떨어지 코스의 부분에서 2클럽 이상 굴러 정지했을 때
- 플레이 진행에 방해가 된 볼(Ball interfering a Advance Play)자신의 볼이 상대 플레이어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면 집어올릴 수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의 볼 이 자신의 플레이에 방해가 되거나 상대방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면 그 볼을 집어올리게 할 수 있다.
- 루즈 임페디먼트(Loose Impediments) - 자연 장애물1. 루즈 임페디먼트는 돌, 나뭇잎, 동물의 똥, 벌레와 곤충, 그린위 모래, 흙 등 생장물이나 고정물이 아니 자연적인 장애물로 성장하지 않고 단단히 박혀 있지 않으며 볼에 부착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눈과 얼음은 고인 물(캐주얼 워터)이나 자연 장애물로 취급할 수 있다. 단, 이슬과 서리는 자연 장애물이 아니다. 2. 자연 장애물과 볼이 해저드 내에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어떤 자연 장애물도 플레이 할때 제거할 수 있다. 이 때 볼이 움직이면, 1벌점을 받는다. 3. 만일 볼에서 1클럽 내에 있는 자연 장애물에 접촉한 후 볼이 움직이면 1벌점을 받고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그린 위에서 루즈 임페디먼트를 제거할 때는 벌점이 없다.
- 옵스트럭션(Obstruction) - 인공 장애물1. 옵스트럭션은 인공 물체로 도로와, 통로, 인공 얼음 등을 포함한다. 단, OB를 표시하는 말뚝, 벽, 담, 울타리 등과 OB에 있는 움직일 수 없는 인공 물건, 위원회가 정한 모든 구축물은 예외를 두고 있다.
2. 만일 움직일 수 있는 인공 장애물은 어디서나 제거할 수 있고, 볼이 움직여도 벌점은 없으며 리플레이스 한다. 집어올린 볼은 닦을 수 있다. ※ 코스에 있는 움직일 수 있는 인공 장애물 : 고무호스, 레이크(모래정리 봉), 담배갑, 깡통, 비닐봉지, 의자 병, 뺄 수 있는 표지물(홀 방향판, 워터 해저드 등)
3. 움직일 수 없는 인공 장애물이 스탠스나 스윙에 방해가 될 때 홀에 가깝지 않고, 방해를 피한 지점으로부터 벌점없이 1클럽 내에 드롭할 수 있다. 벙커에서는 벙커 내에 드롭해야 하며 그린에서는 플레이스 해야 한다. 그러나 볼이 워터 해저드(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에 있을 때는 구제받을 수 없다. ※ 코스에 있는 움직일 수 없는 인공 장애물 : 보호망, 스프링쿨러, 나무 지주, 수도, 배수구, 볼 세척기, 표장된 도로(아스팔트, 시멘트, 자갈, 고무판 등)
캐주얼 워터(Casual water)ㆍ수리지(Ground under rapair)
-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1. 캐주얼 워터(비로 인해 괸 물), 수리지 혹은 구멍(조류, 파충류), 두더지(포유류) 구멍이나 배설물 내, 통로에 들어갔거나 접촉하고 있을 때는 홀에 가깝지 않고 방해를 피한 지점으로부터 벌점없이 1클럽 내에서 드롭한다. 이때 볼을 닦아도 된다. 만일 볼이 해저드 내에 있다면 해저드 내에 드롭하던가 1 벌점을 받고 해저드 밖의 후방선상 (거리에 제한 없슴)에 드롭한다. 예외) 볼이 워터 해저드(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내에 있을 때 플레이어는 구멍(조류, 파충류, 동물)이나 배설물 또는 통로 등에서 볼이 있는 상태대로 플레이 하든가 1벌점을 받고 룰26-1 항대로 처리해야 한다.
2. 볼이 1과 같은 상황에서 분실된 볼이라면 분실되었다는 근거가 있어야 하고 증거가 없다면 분실구로처리하여 27조(분실구, OB)를 적용한다.
- 워터 해저드(Water hazard, 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볼1. 볼이 워터 해저드(황색 말뚝)에 들어갔거나 분실된 경우에는 1벌점을 받고, ① 워터 해저드 후방선상(볼이 워터 해저드를 넘은 지점과 홀을 연결하는 선, 거리제한 없슴)에 드롭하고, ② 해저드에서는 드롭, 분실구(티샷일 때)라면 티업하면 된다. ※ 워터 해저드에 들어간 볼을 벌점없이 치는 경우에는 어드레스 때 클럽헤드가 수면에 닿으면 안된다.
2. 볼이 래터럴 워터 해저드(빨간 말뚝) 경계를 최후로 넘었을 때에는 또다른 선택으로, ① 볼이 최후의 워터 해저드 선을 넘은 지점이나 ② 홀에 가깝지 않게 반대편 지점으로부터 2클럽 내의 워터 해저드 밖에 드롭한다.
- OB와 분실구(Lost ball)볼이 해저드 밖에서 분실되거나 아웃 오브 바운드(OB)에 들어갔을 때 플레이어는 1벌점 을 받고 그 전에 쳤던 곳으로 돌아가 드롭 혹은 플레이스하여 다시 쳐야 한다. 티 그라운드에서 티샷을 할 때의 타수는3타가 된다.
- 잠정구(Provisional ball)1. 최초의 분실 혹은 OB가 될 염려가 있을 경우 잠정구를 칠 수 있다. 그러나 볼이 워터 해저드나 언플레이어블이라고 간주되었을 때는 제외한다.
2. 만일 최초의 볼이 언플레이어블이나 워터 해저드가 되었을 때는 잠정구를 버려야 한다.
3. 잠정구를 칠 때는 최초의 볼을 확인하러 가기 전에 쳐야하며 이를 상대방에게 통고해야 한다. ※ 잠
1. 코스에서의 예의 (Courtesy on the Course) |
안전의 확인 |
|
플레이어는 스트로크 또는 연습 스윙을 하기에 앞서 클럽으로 다칠만한 가까운 곳 혹은 스트로크나 연습스윙으로 볼, 돌, 자갈이나 나뭇가지 등이 날아 사람이 다칠만한 장소에 아무도 없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
다른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 |
|
오너인 플레이어는 상대방 또는 동반경기자가 볼을 티업하기 전에 플레이하는 권리가 인정된다. 플레이어가 볼에 어드레스하거나 볼을 치고 있는 동안은 누구도 움직이거나, 말을 하거나, 볼 또는 홀의 근처나 바로뒤에 서서는 안된다. 누구도 전방의 조가 볼의 도달거리 밖으로 나갈 때까지는 볼을 쳐서는 안된다.
|
플레이 속도 |
|
모든 사람을 위하여 플레이어는 지체없이 플레이하여야 한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볼이 워터 해저드 밖에서 분실 혹은 아웃오브 바운드가 될 염려가 있는 경우 시간 절약을 위해 잠정구를 쳐야한다. 볼을 찾다가 쉽게 찾지 못할 것이 분명해지면 곧 후속조에게 패스하도록 신호하여야 하며 5 분 이상 찾아본 후에 하여서는 안된다. 패스받은 후속조가 볼의 도달거리 밖으로 나갈 때까지는 플레이를 재개해서는 안된다. 한 홀의 플레이가 끝나면 플레이어는 즉시 퍼팅 그린을 떠나야 한다. 만일 어떤 조가 코스에서 지체하여 앞 조와의 간격을 완전히 한 홀 이상 비웠을 때는 후속 조를 패스시켜야 한다. |
코스의 선행권 |
|
따로 정하지 않는 한 2구로 플레이하는 조는 3구 또는 4구의 조에 우선권을 갖으며 패스할 권리도 갖는바, 이에 응하여야 한다. 단독의 플레이어는 아무 권리도 없는바 어떤 유의 조에도 양보하여야 한다. 1라운드보다 짧은 라운드를 하는 조는 1라운드 전부를 플레이하는 조를 패스시켜야 한다.
|
|
2. 코스 보호 (Care of the Course) |
벙커내의 구멍 |
|
플레이어는 벙커를 나오기 전에 자기가 만든 움푹 팬곳이나 발자국을 모두 정성껏 평탄하게 골라 놓아야 한다. |
디보트(Divot : 뜯겨진 잔디) |
|
볼 마크(퍼팅 그린 위의 볼의 낙하로 인하여 파인 곳) 및 스파이크에 의한 손상의 수리(Replace Divots;Repair Ball-Marks and Damage by Spikes) 플레이어 자신이 만든 디봇 자국과 볼에의한 모든 퍼팅그린의 손상을 정성껏 고쳐놓아야 한다. 한 조의 모든 플레이어가 그 홀의 경기를 마친 후 골프신발의 스파이크에 의한 그 퍼팅그린 위의 손상은 수리해야 한다. |
깃대, 백등에 의한 그린의 손상(Damage to Greens Flagsticks, Bags, etc) |
|
플레이어는 백 또는 깃대를 놓을 때, 퍼팅 그린을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플레이어나 캐디가 홀의 가까이에 설 때 또는 깃대를 빼거나 꽂을 때와 볼을 홀에서 집어 낼 때 홀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깃대는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홀의 중심에 제대로 세워야 한다. 플레이어는 특히 홀에서 볼을 집어 올릴 때 퍼트를 짚으므로써 퍼팅 그린을 상하게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
골프 카트(Golf Carts) |
|
골프 카트의 운행을 규제하는 주의사항을 엄수하여야 한다. |
연습 스윙에 의한 손상(Damage Through Practice Swings) |
|
연습스윙을 할 때 디보트를 끊으므로써 코스 특히 티잉 그라운드를 상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야한다
| |
3. 14가지 골프기본 예의 |
|
1. 골프볼을 칠 때 또는 연습 스윙을 할 때는 가까운 주위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한 다음 스윙을 해야 합니다. 2. 스윙할 때 돌이나 모래가 날아 사람을 다치지 않게 해야 하고 빈 스윙을 하더라도 사람을 향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앞팀이 완전히 안전거리에 벗어날 때까지 볼을 쳐서는 안됩니다. 4. 볼은 홀에서 가장 먼 사람부터 쳐야 하고 볼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5. 벙커에서 볼을 치고 나올 때에는 고무래를 사용하여 발자국을 깨끗이 정리해야 합니다. 6. 페어웨이(fairway)에서 볼을 칠 때 생긴 잔디 뭉치 또는 흙덩이는 반드시 제자리에 옮겨 놓고 밟아 주어야 합니다. 7. 그린(green)위에 생기는 볼 자국과 스파이크 자국을 조심스럽게 고쳐야 합니다. 8. 그린에 손상이 가자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9. 골프카트(golf-cart)는 지정된 길을 따라야 합니다. 10. 골프경기를 할 때는 티 오프(tee off)시간보다 넉넉하게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경기 에서는 티 오프 시간보다 늦으면 실격처리 됩니다. 11. 아무데서나 함부로 스윙연습을 하거나 시끄럽게 떠드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12. 골프에서 속임수는 예의에 어긋나는 짓입니다. 13. 클럽하우스 식당에서는 모자를 벗는 것이 예의입니다.(여성은 모자를 써도 된다) 14. 반바지를 입거나 상의를 벗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
|
골프 규칙 (The Rules of Golf) |
|
1. 골프세트는 14개 이내로 휴대한다.
2. 플레이를 지연시키지 말아야 한다.
3. 자기편이나 자신의 캐디 이외의 플레이어에게 조언을 구해서는 안되며 자기편이 아닌 플레이어에게 조언을 해서도 안된다.
4. 첫 홀에서 티업 순서는 조편성에 따르며 일반 경기에서는 가위 바위 보나 제비뽑기로 정한다.
5. 홀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볼부터 쳐야하며 홀의 승자가 다음 홀의 티업에 우선권을 갖고 순서가 잘못한 것에 대한 벌점은 없다.
6. 티업은 티의 표지로부터 2클럽 이내이며, 티 구역 밖에서 쳤을 때 매치 플레이에서는 벌점은 없으나 상대가 다시 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점을 받고 티 구역 내에서 다시 친다.
7. 볼은 클럽헤드로 쳐야하며 밀거나 끌어당기거나 떠올리지 못한다.
8. 거리측정기(쌍안경), 그립핑, 보조용품 등 경기보조물을 사요하면 경기실격이다.
9. 볼의 식별을 위해 표식해 두어야 한다. 자기 볼이라고 확인할 수 없을 때는 분실구로 처리한다.
|
|
|
1. 플레이 중에 볼이 플레이를 할 수 없을 정도로 파손되었을 때는 다른 볼로 교환할수 있으며 벌점은 없다.
2. 오구를 쳤을 때(해저드 제외), 매치 플레이 때는 그 홀의 패배, 스트로크 플레이 때는 2벌점을 받고 다시 친다.
3. 볼은 있는 그대로 쳐야 하며 규칙에서 허가된 부분을 제외하고 볼을 만져서는 안된다.
|
|
|
1. 스탠스나 스윙을 할 때 이외에는 고정물, 생장물 등을 움직이거나 구부리거나 꺽지 말아야 하며 눌러서도 안된다.
2. 코스에선 라이나 스윙구역, 경기선 등을 개선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스탠스 장소를 만들어서도 안된다.
3. 해저드는 벙커와 워터 해저드인다.
4. 볼이 벙커나 워터 해저드에 있을 때에는 다운 스윙을 하기 전에 클럽이 벙커의 모래나 워터 해저드 내의 물과 땅에 닿아서는 안된다.
5. 볼은 클럽헤드로 쳐야 하며 밀어내거나 끌어당기거나 떠올려선 안된다. 이 때 친 볼이 클럽에 다시 맞으면 1벌점을 받는다.
6. 만일 다른 그린 위에 볼이 떨어졌을 때는 드롭해야 한다.
|
|
|
1. 규칙에서 허용하기 전에는 플레이어가 그린 위의 라인을 고치지 못한다.
2. 그린 위에서는 볼을 집어올려 닦을 수 있으며 다시 놓을 때는 정확한 지점에 '리플레이스' 한다.
3. 볼의 충격으로생긴 그린위 손상(볼 자국)이나 전에 사용한 홀 자국은 고칠 수 있고 스파이크나 발자국은 고칠 수 없다.
4. 그린 위에서는 볼을 굴리거나 문질러서 그린을 시험하지 못한다.
5. 만일 볼이 가장자리에 걸쳐 있을 때는 잠시 기다리다가(10초) 볼이 안 떨어지면 다시 친다.
6. 자기의 캐디 혹은 같은 편의 경기자만이 퍼팅선을 시사할 수 있으나 퍼팅 그린면의 접촉과 퍼팅선을 가리키는 마크를 놓아서는 안된다.
7. 다른 볼이 방해가 될 때 볼을 마크하고 치우지 않으면 안된다. 그린 위에서 자신의 볼이 다른 볼을 건드리면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2벌점을 받는다.
8. 매치 플레이 때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홀 아웃해야 한다.
|
|
|
그린 위에서 친 볼이 깃대나 깃대를 잡고 있는 사람에게 맞았을 때 매치 플레이에서는 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점을 받는다.
|
|
▶ 움직이는 볼(Moved ball) - 정지한 볼이 움직여 질 때 |
|
1. 만일 볼이 플레이어, 동반자, 자신의 캐디나 휴대품에 의해 움직여졌을 때 1벌점을 받고 리플레이스한다.
2. 국외자에 의해 움직여진 볼은 벌점없이 리플레이스 하고 만일 다른 볼에 의해 움직여진 볼은 리플레이스 한다.
|
|
|
1. 볼을 집어올릴 때에는 사전에 볼의 위치를 마크해야 하며 위반 때에는 1벌점을 받고 리플레이스 한다.
2. 드롭이 허락되었을 때 플레이어는 똑바로 서서 볼을 들고 어깨높이에서 팔을 완전히 편 상태에서 드롭해야 한다. 만일 다른 플레이어나 다른 방법으로 드롭했을 경우 그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1벌점을 받게 된다.
3. 다음의 경우는 재드롭한다. 1) 해저드에 굴러 글어가거나 굴러 나왔을 때. 2) 퍼팅 그린이나 아웃 바운드에서 굴러 들어왔을 때. 3) 드롭한 볼이 처음 떨어진 지면에서 2클럽 이상 굴러가 정지했을 때. 4) 홀에 가깝게 떨어졌을 때(해저드에서 드롭한 볼은 해저드 내에 떨어져야 한다). 5) 드롭한 볼이 코스의 일부에 떨어지기 전 또는 후에 플레이어, 파트너, 자기 캐디나 휴대품에 접촉됬을 때. 6) 볼이 처음 떨어지 코스의 부분에서 2클럽 이상 굴러 정지했을 때
- 플레이 진행에 방해가 된 볼(Ball interfering a Advance Play)자신의 볼이 상대 플레이어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면 집어올릴 수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의 볼 이 자신의 플레이에 방해가 되거나 상대방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면 그 볼을 집어올리게 할 수 있다.
- 루즈 임페디먼트(Loose Impediments) - 자연 장애물1. 루즈 임페디먼트는 돌, 나뭇잎, 동물의 똥, 벌레와 곤충, 그린위 모래, 흙 등 생장물이나 고정물이 아니 자연적인 장애물로 성장하지 않고 단단히 박혀 있지 않으며 볼에 부착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눈과 얼음은 고인 물(캐주얼 워터)이나 자연 장애물로 취급할 수 있다. 단, 이슬과 서리는 자연 장애물이 아니다. 2. 자연 장애물과 볼이 해저드 내에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어떤 자연 장애물도 플레이 할때 제거할 수 있다. 이 때 볼이 움직이면, 1벌점을 받는다. 3. 만일 볼에서 1클럽 내에 있는 자연 장애물에 접촉한 후 볼이 움직이면 1벌점을 받고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그린 위에서 루즈 임페디먼트를 제거할 때는 벌점이 없다.
- 옵스트럭션(Obstruction) - 인공 장애물1. 옵스트럭션은 인공 물체로 도로와, 통로, 인공 얼음 등을 포함한다. 단, OB를 표시하는 말뚝, 벽, 담, 울타리 등과 OB에 있는 움직일 수 없는 인공 물건, 위원회가 정한 모든 구축물은 예외를 두고 있다.
2. 만일 움직일 수 있는 인공 장애물은 어디서나 제거할 수 있고, 볼이 움직여도 벌점은 없으며 리플레이스 한다. 집어올린 볼은 닦을 수 있다. ※ 코스에 있는 움직일 수 있는 인공 장애물 : 고무호스, 레이크(모래정리 봉), 담배갑, 깡통, 비닐봉지, 의자 병, 뺄 수 있는 표지물(홀 방향판, 워터 해저드 등)
3. 움직일 수 없는 인공 장애물이 스탠스나 스윙에 방해가 될 때 홀에 가깝지 않고, 방해를 피한 지점으로부터 벌점없이 1클럽 내에 드롭할 수 있다. 벙커에서는 벙커 내에 드롭해야 하며 그린에서는 플레이스 해야 한다. 그러나 볼이 워터 해저드(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에 있을 때는 구제받을 수 없다. ※ 코스에 있는 움직일 수 없는 인공 장애물 : 보호망, 스프링쿨러, 나무 지주, 수도, 배수구, 볼 세척기, 표장된 도로(아스팔트, 시멘트, 자갈, 고무판 등)
캐주얼 워터(Casual water)ㆍ수리지(Ground under rapair)
-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1. 캐주얼 워터(비로 인해 괸 물), 수리지 혹은 구멍(조류, 파충류), 두더지(포유류) 구멍이나 배설물 내, 통로에 들어갔거나 접촉하고 있을 때는 홀에 가깝지 않고 방해를 피한 지점으로부터 벌점없이 1클럽 내에서 드롭한다. 이때 볼을 닦아도 된다. 만일 볼이 해저드 내에 있다면 해저드 내에 드롭하던가 1 벌점을 받고 해저드 밖의 후방선상 (거리에 제한 없슴)에 드롭한다. 예외) 볼이 워터 해저드(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내에 있을 때 플레이어는 구멍(조류, 파충류, 동물)이나 배설물 또는 통로 등에서 볼이 있는 상태대로 플레이 하든가 1벌점을 받고 룰26-1 항대로 처리해야 한다.
2. 볼이 1과 같은 상황에서 분실된 볼이라면 분실되었다는 근거가 있어야 하고 증거가 없다면 분실구로처리하여 27조(분실구, OB)를 적용한다.
- 워터 해저드(Water hazard, 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볼1. 볼이 워터 해저드(황색 말뚝)에 들어갔거나 분실된 경우에는 1벌점을 받고, ① 워터 해저드 후방선상(볼이 워터 해저드를 넘은 지점과 홀을 연결하는 선, 거리제한 없슴)에 드롭하고, ② 해저드에서는 드롭, 분실구(티샷일 때)라면 티업하면 된다. ※ 워터 해저드에 들어간 볼을 벌점없이 치는 경우에는 어드레스 때 클럽헤드가 수면에 닿으면 안된다.
2. 볼이 래터럴 워터 해저드(빨간 말뚝) 경계를 최후로 넘었을 때에는 또다른 선택으로, ① 볼이 최후의 워터 해저드 선을 넘은 지점이나 ② 홀에 가깝지 않게 반대편 지점으로부터 2클럽 내의 워터 해저드 밖에 드롭한다.
- OB와 분실구(Lost ball)볼이 해저드 밖에서 분실되거나 아웃 오브 바운드(OB)에 들어갔을 때 플레이어는 1벌점 을 받고 그 전에 쳤던 곳으로 돌아가 드롭 혹은 플레이스하여 다시 쳐야 한다. 티 그라운드에서 티샷을 할 때의 타수는3타가 된다.
- 잠정구(Provisional ball)1. 최초의 분실 혹은 OB가 될 염려가 있을 경우 잠정구를 칠 수 있다. 그러나 볼이 워터 해저드나 언플레이어블이라고 간주되었을 때는 제외한다.
2. 만일 최초의 볼이 언플레이어블이나 워터 해저드가 되었을 때는 잠정구를 버려야 한다.
3. 잠정구를 칠 때는 최초의 볼을 확인하러 가기 전에 쳐야하며 이를 상대방에게 통고해야 한다. ※ 잠정구란 : 볼이 워터 해저드가 아닌 곳에서 분실(lost ball)되거나 OB에 들어가 찾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확인 후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는데는 시간이 걸리므로 그 사이를 줄이기 위해 잠정구라고 하여 별도의 볼을 치는 것을 말한다.
- 언플레이어블 볼(Unplayable ball) - 플레이가 불가능한 볼워터 해저드 이외의 곳으로 볼이 나무 뿌리나 돌담 옆에 있어서 도저히 칠 수 없을 때 플레이어는 1벌점을 받고 다음 다음 3개의 처리방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한다. 1) 원래 이치로 돌아가 드롭한다. 티샷이면 다시 한번 티업할 수 있다. 2) 볼이 있는 곳에서 2클럽 내로 홀과 가깝지 않은 곳에 드롭한다. 3) 볼이 있던 곳과 홀을 연결하는 후방선상(거리에 제한 없슴)에 드롭 한다. (언플레이어블 볼이 벙커 내에 있을 경우 플레이어는 1), 2), 3)항에 의해 처리할 수 있으나 다만 2), 3)항을 선택할 경우 볼은 벙커 내에서만 드롭한다.)
- 골프규칙의 적용(The Rules of golf by Appilcation)1. 로컬 룰과 골프규칙(룰)을 잘지견야 한다.
2. 규칙에 대한 논란이 생겼을 때는경기(규칙)위원회에서 해결 및결정 한다.
3. 골프규칙을 묵살하거나 벌점을 무시하면 실격이다. | | | 정구란 : 볼이 워터 해저드가 아닌 곳에서 분실(lost ball)되거나 OB에 들어가 찾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확인 후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는데는 시간이 걸리므로 그 사이를 줄이기 위해 잠정구라고 하여 별도의 볼을 치는 것을 말한다.
- 언플레이어블 볼(Unplayable ball) - 플레이가 불가능한 볼워터 해저드 이외의 곳으로 볼이 나무 뿌리나 돌담 옆에 있어서 도저히 칠 수 없을 때 플레이어는 1벌점을 받고 다음 다음 3개의 처리방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한다. 1) 원래 이치로 돌아가 드롭한다. 티샷이면 다시 한번 티업할 수 있다. 2) 볼이 있는 곳에서 2클럽 내로 홀과 가깝지 않은 곳에 드롭한다. 3) 볼이 있던 곳과 홀을 연결하는 후방선상(거리에 제한 없슴)에 드롭 한다. (언플레이어블 볼이 벙커 내에 있을 경우 플레이어는 1), 2), 3)항에 의해 처리할 수 있으나 다만 2), 3)항을 선택할 경우 볼은 벙커 내에서만 드롭한다.)
- 골프규칙의 적용(The Rules of golf by Appilcation)1. 로컬 룰과 골프규칙(룰)을 잘지견야 한다.
2. 규칙에 대한 논란이 생겼을 때는경기(규칙)위원회에서 해결 및결정 한다.
3. 골프규칙을 묵살하거나 벌점을 무시하면 실격이다. | | |